이번 레슨에서는 캐릭터 스튜디오를 이용하여 자연스럽게 걸어가는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만들어봄으로써 Biped에 대한 이해와 Foot Step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애니메이션을 렌더링 한 이미지]
[모델링이 완성된 이미지]
1. 캐릭터 걸어가는 동작 만들기
비행기가 건물로 이동하면서 폭발하는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1) [File]-[Open] 메뉴를 이용하여 ‘Ch07-4.max’ 파일을 불러오고, 객체를 이름으로 선택하기 위해 [H]키를 누른 후 [Select Objects]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DoctorX’를 클릭한 다음 [Select] 버튼을 클릭합니다.
C:\Sample\Ch07\Ch07-4.max
2) 선택한 객체를 숨기기 위해 Perspective 뷰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Hide Selection]을 선택합니다.
3) 다시 한 번 [H]키를 누르고 [Select Objects]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DrX Biped]를 선택한 후 [Select] 버튼을 클릭합니다. Foot Step을 만들기 위해 Command Panel에서 Motion()을 클릭하고 [Biped]의 Footstep Mode()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캐릭터가 걸어가는 장면을 만들기 위해 [Footstep Creation : walk]의 Create Multiple Footsteps()를 클릭하고 [Create Multiple Footsteps]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General] 항목의 [Number of Footsteps]에 ‘8’을 입력한 후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4) 캐릭터에 발자국을 연동시키기 위해 [Footstep Operations]의 Create Keys for Inactive Footsteps()를 클릭합니다.
2. 자연스러운 팔 동작 만들기
캐릭터가 움직임에 따라 팔의 운동을 자연스럽게 만들어 보겠습니다.
1) 팔을 선택하기 위해 [H]키를 누르고 [Select Objects]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DrX Biped L UpperArm]을 선택한 후 [Select]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오른쪽 팔을 왼쪽 팔과 같이 변형시키기 위해 [Track Selection]의 Symmetrical()을 클릭합니다. 애니메이션을 시작하기 위해 애니메이션 컨트롤 박스에서 [Auto Key] 버튼을 클릭하고 Key Mode Toggle()을 클릭한 후 Next Key()를 클릭합니다. 회전값을 지정하기 위해 메인 툴바에서 Select and Rotate()를 클릭합니다.
3) 화면 하단에 있는 Absolute Mode Transform Type-In()을 클릭하고 [Z]에 ‘12’를 입력한 후 <Enter>키를 누릅니다.
4) 다시 한 번 회전값을 지정하기 위해 Previous Key()를 클릭하고, 좌표 입력창의 [Z]에 ‘-12’를 입력한 후 <Enter>키를 누른 다음 활성화 되어있는 세 개의 버튼을 눌러 해제합니다.
5) 숨어있는 객체를 보여주기 위해 Command Panel에서 Display()를 클릭하고, [Hide]의 [Unhide All] 버튼을 클릭합니다. Front 뷰에서 화면을 확대하고 Select Object()를 선택한 후 척추를 더블 클릭합니다. 캐릭터 골격인 Biped가 모두 선택될 것입니다. 뼈대를 숨기기 위해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쿼드 메뉴가 나타나면 [Hide Selection]을 선택합니다.
6) Perspective 뷰를 선택하고 Play Animation()을 클릭하면 캐릭터가 자연스럽게 걸어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0, 30, 90, 123 프레임을 렌더링 하면 동작이 변화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뭘 따라 한거죠!
① 캐릭터의 중심 Biped를 선택하고 Motion의 Biped에서 Footstep Mode로 전환합니다.
② Create Multiple Footsteps 이용하여 발자국을 만들고, Create Keys for Inactive Footsteps을 이용하여 동작을 연결합니다.
③ Track Selection의 Symmetrical을 이용하여 팔의 동작을 자연스럽게 만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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