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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기능.명령어

[스크랩] 자연스럽게 걸어가는 캐릭터 만들기

by 캐드존도면제작실 2007. 12. 25.

이번 레슨에서는 캐릭터 스튜디오를 이용하여 자연스럽게 걸어가는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만들어봄으로써 Biped에 대한 이해와 Foot Step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애니메이션을 렌더링 한 이미지]

 

 

[모델링이 완성된 이미지]

 

 

1. 캐릭터 걸어가는 동작 만들기

비행기가 건물로 이동하면서 폭발하는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1) [File]-[Open] 메뉴를 이용하여 ‘Ch07-4.max’ 파일을 불러오고, 객체를 이름으로 선택하기 위해 [H]키를 누른 후 [Select Objects]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DoctorX’를 클릭한 다음 [Select] 버튼을 클릭합니다.

 

 

 

C:\Sample\Ch07\Ch07-4.max

 

2) 선택한 객체를 숨기기 위해 Perspective 뷰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Hide Selection]을 선택합니다.

 

 

 

3) 다시 한 번 [H]키를 누르고 [Select Objects]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DrX Biped]를 선택한 후 [Select] 버튼을 클릭합니다. Foot Step을 만들기 위해 Command Panel에서 Motion()을 클릭하고 [Biped]의 Footstep Mode()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캐릭터가 걸어가는 장면을 만들기 위해 [Footstep Creation : walk]의 Create Multiple Footsteps()를 클릭하고 [Create Multiple Footsteps]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General] 항목의 [Number of Footsteps]에 ‘8’을 입력한 후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4) 캐릭터에 발자국을 연동시키기 위해 [Footstep Operations]의 Create Keys for Inactive Footsteps()를 클릭합니다.

 

 

 

2. 자연스러운 팔 동작 만들기

캐릭터가 움직임에 따라 팔의 운동을 자연스럽게 만들어 보겠습니다.

 

1) 팔을 선택하기 위해 [H]키를 누르고 [Select Objects]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DrX Biped L UpperArm]을 선택한 후 [Select]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오른쪽 팔을 왼쪽 팔과 같이 변형시키기 위해 [Track Selection]의 Symmetrical()을 클릭합니다. 애니메이션을 시작하기 위해 애니메이션 컨트롤 박스에서 [Auto Key] 버튼을 클릭하고 Key Mode Toggle()을 클릭한 후 Next Key()를 클릭합니다. 회전값을 지정하기 위해 메인 툴바에서 Select and Rotate()를 클릭합니다.

 

 

 

3) 화면 하단에 있는 Absolute Mode Transform Type-In()을 클릭하고 [Z]에 ‘12’를 입력한 후 <Enter>키를 누릅니다.

 

 

 

4) 다시 한 번 회전값을 지정하기 위해 Previous Key()를 클릭하고, 좌표 입력창의 [Z]에 ‘-12’를 입력한 후 <Enter>키를 누른 다음 활성화 되어있는 세 개의 버튼을 눌러 해제합니다.

 

 

 

5) 숨어있는 객체를 보여주기 위해 Command Panel에서 Display()를 클릭하고, [Hide]의 [Unhide All] 버튼을 클릭합니다. Front 뷰에서 화면을 확대하고 Select Object()를 선택한 후 척추를 더블 클릭합니다. 캐릭터 골격인 Biped가 모두 선택될 것입니다. 뼈대를 숨기기 위해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쿼드 메뉴가 나타나면 [Hide Selection]을 선택합니다.

 

 

 

6) Perspective 뷰를 선택하고 Play Animation()을 클릭하면 캐릭터가 자연스럽게 걸어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0, 30, 90, 123 프레임을 렌더링 하면 동작이 변화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뭘 따라 한거죠!

① 캐릭터의 중심 Biped를 선택하고 Motion의 Biped에서 Footstep Mode로 전환합니다.

Create Multiple Footsteps 이용하여 발자국을 만들고, Create Keys for Inactive Footsteps을 이용하여 동작을 연결합니다.

③ Track Selection의 Symmetrical을 이용하여 팔의 동작을 자연스럽게 만듭니다.

 

 

출처 : 정보문화사: IT 서적의 명가
글쓴이 : 길라잡이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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