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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기능.명령어

오토캐드 기능과 인기 이유

by 캐드존도면제작실 2008. 3. 4.
[오토캐드 배우는 법]AutoCAD 인기이유
글쓴이 : 수채화 조회수 : 307.01.02 18:35 http://cafe.daum.net/weddingday7/5ePe/6주소 복사

 

 


AutoCAD는 다양한 2차원 드로잉이나 3차원 모델을 마련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범용 CAD (컴퓨터를 이용한 설계) 프로그램으로서, 사용자 나름의 응용 분야에 맞게 규격화 할 수 있는 강력한 드로잉 기구라고 말할 수 있다.


AutoCAD를 사용하면 전통적인 제도 방식에 비해 훨씬 빠르고 정확한 드로잉을 작성할 수 있다. 또한 AutoCAD는 작성한 드로잉을 데이타 파일에 저장해 둠으로써 필요할 때마다 불러보거나 편집 또는 인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AutoCAD를 사용하면 드로잉에 대해 훨씬 많은 정보를 작성할 수 있다.

 

 


AutoCAD 드로잉 파일은 그리는 대상에 대한 정밀한 위치, 크기, 색채 및 속성값을 갖고 있는 데이타 베이스이다. 따라서 이들 정보를 되살려 분석함으로써 보고서, 재료목록, 비용 효과 분석표, 수치제어 자료 등을 만들 수 있다.

 

 


AutoCAD내에서 대상은 실제 크기로 그려진다. 물론 태양계와 같이 아주 큰 사물을 표현하는 드로잉이나 수소 분자같이 아주 작은 사물을 표현하는 드로잉도 작성할 수 있으며, 전통적인 제도 도구로는 전혀 불가능한 것도 시험해 볼 수 있으며, 전혀 다른 방식으로 이들 대상의 기하학적 구조나 특성을 시험해 볼 수도 있다. 이러한 작업은 데이타베이스내에 대상을 저장할 때 이용되는 사각 좌표 시스템을 통해 실현되는데, 이 좌표 시스템을 이해하면 보다 능률적으로 AutoCAD를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건축, 토목 설계 (Architecture / Civil Engineering Design)

 

 


전기, 전자 설계 (Electric / Electronic Design)

 

 


자동차, 항공기, 선박 등의 기계설계 (Mechanical Design)

 

 


조경 설계 (Landscape Design)

 

 


지도 제작 (Cartography)

 

 


산업, 공업, 실내, 제품 디자인 (Industrial / Interior / Product Design)

 

 


군사, 과학 분야의 모의 실험 (Simulation)

 

 


영화, 광고 등의 애니메이션 (Animation)

 

 


각종 설계 도면 작성

 

 

 


가장 많이 쓰이는 AutoCAD 2000의 기능


첫째, 헤드업 설계 환경을 지원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단일 AutoCAD 세션에서 여러 개의 도면을 가지고 작업하면서 객체와 함께 연관 데이터를 도면들 사이에서 복사, 이동 및 페인트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AutoCAD Design Center는 블록, 도면층, 명명된 객체 등의 내용을 도면에 위치시키거나 메모리에 올릴 수 있습니다.


새로운 QDIM 명령을 사용하여 단순히 형상을 선택하는 방법으로 그 개수에 상관없이 치수를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극좌표 및 객체 스냅 추적을 사용하여 특정 극좌표 각도 또는 객체 스냅점에 상대적인 각도로 객체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부분적 올리기 도면과 외부참조에서 필요한 부분만 열고 편집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3D 회전 새로운 3DORBIT 명령을 사용하여 3D 객체의 뷰를 쉽게 조작할 수 있습니다. 외부 참조와 블록 참조를 현재 도면 내에서 편집할 수 있습니다. 도구막대 Microsoft Office 98 표준과 일치하도록 향상된 AutoCAD 도구막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둘째, 능률적인 출력을 지원하기 위하여 새로운 선가중치 특성을 사용하여 도면 영역과 인쇄된 도면의 객체에 폭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플로팅을 간편하게 해주는 새로운 마법사와 편집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플롯 유형 테이블 마법사는 플롯 유형 작성 과정을 단계별로 안내합니다. AutoCAD 릴리즈 14펜 설정값 마법사 AutoCAD 릴리즈 14의 CFG, PCP 또는 PC2 파일로부터 플롯 유형 테이블을 자동으로 작성합니다. 플롯 유형 테이블 편집기를 사용하여 플롯 유형 테이블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ActiveX에는 MenuBar, MenuGroup, PopupMenu, Toolbar 등 몇 가지 새로운 객체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제 응용프로그램, 문서 및 객체 수준의 이벤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객체와 이벤트에 관한 소개 자료는 ActiveX and VBA Developer's Guide를 참고하십시오.

 

 


셋째, Microsoft Visual Basic_ for Applications (VBA)에서, 이제는 다른 프로젝트로부터 프로젝트를 참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반적 기능과 매크로의 라이브러리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ActiveX and VBA Developer's Guide의 "Getting Started with AutoCAD VBA" 부분을 참고하십시오.모든 AutoCAD 2000 기반 응용프로그램은 AutoCAD 2000에서 현재 사용하는 모든 LISP, ObjectARX 및 VBA 스크립트와 마찬가지로 모두 AutoCAD 2000과 완전하게 호환됩니다.

 

 

 

 

 

 

 

명령어 사용법


1. 명령하는 방법: 아이콘,메뉴,명령어(단축키)입력


2. 명령어(단축키)는 "command:" 상태에서 입력해야 한다.


3. 명령어를 반복해서 하려면 "command:" 상태에서 엔터키를 한번 더 한다.


4. transparent투영명령: 어떤 명령어 중에도 실행 가능한 명령어, 앞부분에 ' 를 사용.

 

 

 


화면단축키


1. 실시간(Real time) : 확대,축소


2. 이전(Previous) : 바로 이전 화면


3. 윈도우(Windows) : 부분 확대


4. 동적(Dynamic) : 전체를 보여주고 확대,축소,이동


5. 축척(Scale) : 배율입력


6. 범위(Extents) : 화면에 꽉 차게


7. (nX) : 상대적인 축척배율


8. (nXP) : 절대적인 축척 배율(PAPER SPACE)

 

 


*PAN = P : 화면이동


*REGEN = RE : 화면재생성


*ZOOM = Z : 화면확대,축소

 

 

 


좌표계


1.절대좌표 : (X,Y) 좌표상의 X축의 값,Y축의 값으로 이동


2.상대좌표 : (@X,Y) 최종점에서 X축의 길이,Y축의 길이만큼 이동한 점


3.극좌표 : (@길이<각도) 최종점에서 길이, 각도로 이동한 점

 

 


* list = li : 정보조회


* dist = di : 정보조회


* ERASE = E : 지우기 (= DELETE)


* UNDO = U : 진행된 작업을 계속 취소 (ctrl + z)


* REDO : Undo 취소시킨 것을 다시 복구. 1회만가능 (ctrl + y)

 

 

 


선분상의 정확한 위치점 (Osnap =os(F3))


1. FROM : 특정 지점으로 부터 일정 간격 떨어진 한 지점


2. ENDpoint : 양 끝점


3. MIDpoint : 이등분점(중간점)


4. CENter : 호, 원 등의 중심점


5. QUAdrant : 호, 원 등의 사분점(0,90,180,207도)


6. INTersection : 교차점


7. INSertion : Block, Text 등의 삽입점


8. PERpendicular : 한점에서 도착점에 직교되는 지점


9. NEArest : 가까운 지점


10. NODe : Point 명령으로 만들어진 점


11. TANgent : 접선점


12. EXTension : 연장선의 한 지점


13. PARallel : 평행선상의 한 지점


14. APParent intersection : 가상 교차점

 

 

선택하는 방법


1. all : 모두 선택


2. c (cross) : 사각형에 포함하거나 걸치는것.


3. w (window) : 사각형에 포함하는 것만.


4. l (last) : 마지막에 그려진 것 (지금 그린 것).


5. p (previous) : 마지막에 선택했던 것.


6. r (remove) : 선택한것 중 제외시킬 때 (shift).


7. a (add) : remove 중에 다시 추가 선택할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