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론 질문자는 캐드나 프로그램에 대해서 관심이 많은 것 같은데...캐드나 프로그램은 설계 그 자체가 아닙니다. 어떤 면에서는 오퍼레이터 에 지나지 않습니다. 옛날 말로 하자면 Draft man에 지나지 않습니다.
진짜 설계란 것은 좋은 물건을 값싸게, 즉 좋은 품질의 물건을 고안하고, 그 물건이 실제로 제작에 용이하여 공정수를 절감하여 비용을 줄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더 좋은 연봉을 원하신다면 지금 하고 계신 기계분야에 더 많은 공부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기계란 분야도 너무나 넓고 다양해서 어떻게 조언을 해야할 지 모르겠는데....제 경험으로 비추어 기계가공품을 만드는 공장이라고 생각하면, 완성품을 만들기 위해 공정설계를 합니다. 이 때 자기 회사가 보유한 장비의 능력이나 크기 등을 알고, 또 작업자들이 작업에 용이하도록 공정이나 모양을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저도 아주 좋은 물건, 이상적인 물건을 설계를 했는데 현장에서 작업이 불가능하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습니다. 이런 현장과 연결되지 않은 설계는 쉽게 말해서 죽은 설계입니다. 따라서 현장에 맞게 최소의 비용으로 제작할 수 있는 설계를 할 수 있도록 하고, 이 도면을 현장에 잘 적용하게 알기 쉽게 나타내는 것이 캐드나 여러가지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고 싶습니다.
또 프랜트 공사에서는 구조물, 기계, 배관, 전기 등의 여러가지 서로 다른 작업이 이루어집니다. 이런 작업들의 간섭을 미리 확인해보는 프로그램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설계 단계에서 서로의 간섭을 최대한 피하도록 하는 노력이 있는데, 이런 프로그램들은 이미 그 회사에서 보유하고 있어서 대부분의 경우는 그 회사 외에서는 배우기가 힘듭니다.
그래서 기계분야에 폭넓은 지식과 현장의 경험을 갖는 것이 더 중요하리라 생각합니다.
카테고리 없음